내수성 있는 발수 기능(DWR,Durable Water Repellent)은 대부분의 고어텍스 제품에 적용되는 특수 처리 기술입니다. 원단에 방수성, 방풍성, 투습성을 만들어주는 멤브레인에 DWR 처리가 더해지면 축축한 느낌을 방지해줌으로써 더욱 쾌적하게 만들어줍니다.
고어사는 PFAS-free* DWR 처리 기술을 개발하여 최고 수준의 성능과 낮은 화학물질 발자국을 동시에 달성했습니다.
*과불화화합물(Per- 및 Polyfluorinated 물질)을 의도적으로 포함하지 않도록 제조하였으나, 극소량이 포함되어 있을 수도 있습니다.
원리
DWR은 직물의 표면에 매우 얇은 층을 형성하여 표면 에너지를 줄임으로써 물이 스며들지 않고 굴러 떨어지도록 합니다.
DWR이 중요한 이유
DWR이 없으면 직물 표면에서 물방울이 맺히는 능력을 상실합니다. 멤브레인으로 인해 의류는 방수성을 유지하지만 겉감에 물이 스며들어 젖게 되면 의류가 춥고 축축하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DWR을 재안착 또는 복원해야 하는 시기
DWR은 영구적이지 않습니다. 물방울이 맺히지 않으면 DWR이 제대로 기능하지 않는다는 의미이므로 세탁과 가열 과정을 통해 재안착하거나 펌프 스프레이 또는 세탁 첨가물로 재도포해야 합니다. 고어텍스 제품은 발수 기능이 없어져도 방수 기능은 계속 유지됩니다. 하지만 원래의 쾌적함은 많이 약해집니다.
PFAS-free* DWR는 내유성이 낮아 정기적으로 관리해야 성능이 제대로 유지되며, 정기적인 유지보수가 필요합니다. 고어텍스 제품은 내구성을 염두에 두고 설계되었으므로 자주 세탁한다고 너무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오히려 세탁은 최상의 성능을 유지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과불화화합물(Per- 및 Polyfluorinated 물질)을 의도적으로 포함하지 않도록 제조하였으나, 극소량이 포함되어 있을 수도 있습니다.
DWR을 재처리하는 것은 어렵지 않습니다. 고어텍스 제품을 세탁한 후 건조하고 열을 가하면 재처리가 완성됩니다. 세탁 및 가열 과정으로 DWR의 재처리가 어렵다면 스프레이 또는 세탁 첨가 제품을 사용하여 DWR을 다시 처리해야 합니다. 아래 링크에서 의류, 신발, 장갑별 관리 지침을 확인하십시오.